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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한국일보(한스경제) 게제] [강소기업이 간다] 업무 혁신 지원하는 Gen AI 전문기업, 유알피
2024.08.23 /
유알피는 전자문서 관리와 처리 분야에서 20년 업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다. / 유알피 제공.
[한스경제=박영선 기자] 지난 2022년 11월 ChatGPT가 발표된 이후, 생성형 인공지능(Gen AI) 기술이 빅테크 시장을 주도하는 게임체인저 역할을 하면서, 인류의 삶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혁신기술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졌다.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동의하고 있으며, 글로벌 기업들도 Gen AI 기술 개발에 뛰어들면서 경쟁이 과열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열기 속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해 너무나 부풀려진 기대와 성과를 바라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이는 막대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음에도 불구, 별다른 수익모델이 아직은 없으며 체감할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이 부족하다는 등의 부정적인 전망들도 나오고 있다. 이처럼 Gen AI 기술은 혁신적 잠재력과 현실적 한계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가는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유알피는 데이터 수집에서 전처리·저장·학습·추론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수준을 높이려 노력해왔다. / 유알피 제공.
유알피의 생성형 인공지능(Gen AI) 기술
유알피는 전자문서 관리와 처리 분야에서 20년 업력을 보유한 중소기업이다. 유알피는 인공지능 전자문서 활용 전문기업이란 비전을 수립한 후, 지난 3년동안 자연어 Gen AI 기술 연구에 집중 투자를 해 왔으며 최근 그 결실을 얻고 있다.
사용자가 Gen AI 서비스에 대해 체감하는 품질은 일차적으론 대형언어모델(LLM)의 성능에 달려 있다. 하지만 실제론 입력(Input)으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수집과 전처리 단계에서부터 결정된다. 더구나 최근에는 검색증강생성(RAG)이 보편화됨에 따라 데이터를 어떻게 전처리하고 어떤 방법으로 검색하느냐에 따라 답변(Output)의 품질이 크게 좌우된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유알피는 데이터 수집에서 전처리·저장·학습·추론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의 수준을 높이려 노력해왔다. 데이터 수집 단계에선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를 적용해 변경된 데이터가 자동 업데이트 되도록 했으며, 전처리 단계에서는 자체 구축한 도메인 사전을 적용, 질문에 대한 AI의 문맥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LLM 학습과 추론의 성능을 높이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GPU(Graphic Processing Unit)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병렬학습·병렬추론 기술·질문 유형에 따라 최적화된 모듈로 분기시키는 에이전트(Agent) 기술 및 기존 휴먼강화학습을 자동화하는 기술 등, LLM의 품질과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들을 서비스 요건에 맞게 적용하고 있다.
유알피는 이러한 연구개발 과정에서 지난 3년동안 56건의 특허를 출원했으며 이 중에서 53건을 등록, 기술력에 대해 공인된 평가를 받았다. 특허는 데이터의 정교한 전처리, 할루시네이션을 최소화하는 추론 방법, GPU 인프라의 효율적 사용 및 관리하는 방법 등에 집중돼 있다. 특히 ‘제한된 GPU 리소스를 사용한 딥러닝 추론 모델을 위한 배치 스케줄링 장치’ 특허는 한국일보에서 주최한 2024년 대한민국 우수특허 대상을 획득한 바 있다.
유알피는 지난 20년동안 전자문서의 생산·관리·활용 분야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특허로 검증된 AI 기술들을 기반으로 LLM 개발·AI 대화서비스·AI 지능형검색·AI 문서활용플랫폼 등, Gen AI 솔루션들을 출시했다. / 유알피 제공.
유알피의 Gen AI 전략
유알피는 지난 20년동안 전자문서의 생산·관리·활용 분야에서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특허로 검증된 AI 기술들을 기반으로 LLM 개발(urLLM)·AI 대화서비스(urAIChat)·AI 지능형검색(urAISearch)·AI 문서활용플랫폼(urAIDocu) 등, Gen AI 솔루션들을 출시했다. 이는 고객사들이 기대하는 기능 요건들을 솔루션들에 반영한 것이며, 국책 연구과제와 PoC(Proof of Concept)를 통해 품질과 성능을 개선했다.
유알피는 고객사 맞춤형 Gen AI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업과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특성에 맞는 파인튜닝을 통해 실질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질의응답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신규나 변경된 데이터가 서비스 단계까지 자동 반영하고 주기적으로 학습용 데이터를 갱신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성능과 품질이 향상된 오픈소스 LLM의 발전 속도에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다운스트림 Task를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LLMOps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학습데이터셋 관리·파인튜닝·강화학습 ·성능 개선을 위한 파이프라인 체계를 구축, 최고 품질의 LLM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유알피는 기업이나 기관들을 위한 전용 LLM을 바탕으로 한 Gen AI 시장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회사의 중점 사업 모델로 추진 중이다. / 유알피 제공.
Gen AI 서비스의 요구사항
지난 2023년은 국내 거의 모든 분야 기관들이 Gen AI 기술을 어떻게 업무에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다각도로 모색했던 한 해였다. 올해 들어 많은 기관들이 Gen AI 기술을 기존 서비스와 융합시키거나, 업무 수행을 위한 보조도구로 활용하는 등 구체적인 활용방안들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공영역에서도 민간기업 못지않게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나 기관 담당자들은 상용 LLM 서비스가 정보유출 및 데이터 보안, 과다한 사용요금, 글로벌한 범용 서비스라는 점 때문에 업무용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한다. 특히 해당 기관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들을 상용 LLM 서비스가 맞춤형으로 해결해 줄 수 없으며, 결국 자체 전용 LLM 구축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공감하는 분위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알피는 기업이나 기관들을 위한 전용 LLM을 바탕으로 한 Gen AI 시장이 새롭게 형성되고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본격적으로 회사의 중점 사업 모델로 추진 중이다. 유알피는 기업/기관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Gen AI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들이 Gen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자 한다.
유알피의 Gen AI 실용화 및 혁신 사례
Gen AI 기술 역시 멀지 않은 미래에 생산성이 확보되고 성과가 안정적인 단계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떤 기업들이 최종적으로 성공을 거둘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사용자들에게 실질적인 성과와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이어야 한다는 점을 필수조건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
유알피는 Gen AI 기술의 사용자 경험 사례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록물 활용도를 높이는 서비스, 지자체 홈페이지에서의 질의응답 서비스·지능형 검색 서비스· 지자체 조례 질의응답 서비스 등을 공공기관 및 지자체와의 PoC를 통해 사용자 경험 사례를 축적해 왔다.
지난해에는 디지털플랫폼정부 혁신서비스 개발 사업을 통해 Gen AI 기반의 지능형검색 솔루션을 실증하였고,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을 통해 Gen AI 기반의 문서 활용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발전사의 Gen AI 기술 업무 활용 사업을 수주하여 진행 중이다. 발전사는 설비 담당자의 업무 부담 증가와 업무 숙련도 저하 문제를 생성형 AI 기술로 해결하고자 한다. 유알피는 발전소 설비 담당자가 업무 중 궁금한 내용을 입력하면 생성형 AI가 관련 문서를 검색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
유알피는 정부기관의 복잡한 민원에 대한 자동 답변 생성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마쳤다. / 유알피 제공.
또한 유알피는 정부기관의 복잡한 민원에 대한 자동 답변 생성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마쳤다. 대부분의 민원은 단순 질의응답으로 해결하기 어려우며, 복합적인 법률적 검토를 바탕으로 답변을 생성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 착안해 질의내용을 구조화하고, 키워드 검색과 벡터유사도 검색의 단점을 개선해 질의문을 교정하고 생성하는 방법을 도입했다. 이 방식을 통해 최적의 결과를 도출하여 정확한 답변을 생성하고,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유알피가 제공하는 서비스 방식은 정부기관의 복잡하고 다양한 민원에 대해 효과적이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서비스는 정부기관과 시민들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민원 처리의 효율성을 크게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Gen AI 시장에서 유알피는 기업과 기관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과 기관들은 내부적으로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전문가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외부적으로는 고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정보 전달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유알피의 이홍재 대표는 범용적인 서비스나 솔루션으로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 대신, 유알피는 각 기업과 기관의 업무와 콘텐츠에 특화된 맞춤형 Gen AI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유알피는 그동안 Gen AI 기반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매진해왔다. 동시에 개발된 서비스를 실제로 활용하는 실증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데에도 총력을 기울여 왔다. 그 결과 유알피는 많은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유알피는 향후 1년 내에 매출 증대와 고객 확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알피의 맞춤형 Gen AI 서비스는 기업과 기관들에게 전문적인 업무 지원과 고객 서비스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솔루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박영선 기자 pys7106@sporbiz.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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